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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01] Unreal Engine Learning

유니티를 찍먹해보았으니, 다음은 언리얼을 찍먹해볼 차례가 됐다.

그러기 위해서 하드 용량을 좀 비워놓고, 에픽게임즈 스토어를 설치한 후에 언리얼 엔진 5.3을 다운받았다.

그리고 살짝살짝 건드려봤을때, 유니티를 처음 만져봤을 때처럼의 당혹감이 들었다.(조금 줄어든 상태로)

UI의 어색함과 처음 보는 단어들의 등장은 직관으로 해결하려고 해도 사고에 버벅임을 주기 마련. 우선은 각각 기능이 어디에 쓰이는지 알아볼 필요성을 느꼈다.

그리고 찾은 것이 바로 공식 홈페이지의 메뉴. 재밌는 점은 유니티를 사용했던 사람들을 위한 언리얼 엔진이 따로 정리되어 있었다. 덕분에 조금 빠르게 정리할 수 있었다. 친절하게도 유니티의 UI를 가져와서 설명도 해준다.

헷갈리는 용어같은 것을 비교해놓은 것도 있다.

 

위처럼 어느정도 살펴본 결과, 커뮤니티의 Learning에 좋게 정리되어 있는 것 같아서 아래의 튜토리얼을 따라가보기로 결정했다.(5.3은 아직 없길래, 5.2버전도 설치.)

https://dev.epicgames.com/community/learning/courses/3ke/your-first-hour-in-unreal-engine-5-2/vvdk/your-first-hour-in-unreal-engine-5-2-overview

 

아래부터는 튜토리얼을 실행시켜보면서 개인적으로 메모한 것.

시작은 게임-3인칭-블루프린트. 초기 화면은 오른쪽과 같다. (SSD 추가 후 이주를 위해 window를 깔았더니 정품인증을 하라고 자꾸 뜬다. 정품키는 까먹었다.)

플레이시 등장하는 캐릭터. 기본적인 동작이 이미 전부 가능한 상태이다.(시작콘텐츠로 만든 프로젝트라서?)

이미 생성한 3인칭에 1인칭 콘텐츠도 추가할 수 있다.(오른쪽은 FirstPerson이 추가된 모습)

혹시 다른 프로젝트에서 가져오고 싶은 에셋이 있다면, 에셋 액션에서 이주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Online Learning Kit의 바닥을 내 프로젝트로 가져와보자. (편한 점은 이 에셋을 가져가는데 필요로 하는 구성들을 전부 알려준다는 점이다.)

맵 전체를 옮길 수도 있다(맵에 배치되어있는 것과 필요한 것 모두 같이 옮겨진다.)

Online Learning Kit에서 MyProject로 맵을 옮겨오자.

위가 프로젝트 -> 프로젝트였다면, 이건 외부 -> 프로젝트이다. 유니티랑 똑같이 Import 하는 방식.

파일 말고도 Quixel Bridge에서 컨텐츠를 추가할 수도 있다.

스냅 단위를 설정할 수 있다. alt키가 복제.

그대로 실행하면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빛이 없기 때문이다. (unlit, 언릿으로 실행시 빛 관여하지 않아서 보임)

자세히보면 바닥이 있는 부분은 아예 까맣게 되어있다. 

게임 내에서 빛을 아예 쓰지 않을게 아니라면, 빛 추가가 필요하다. 햇빛 역할을 하는 디렉셔널 라이트를 추가해주자. 반사가 일어난다.

그 이후 플레이어 스타트를 놓고(end 키로 바닥에 스냅 가능) 게임을 실행하면 이제 정상적으로 3인칭 화면이 작동한다.

만약 3인칭이 아니라 1인칭으로 전환하고 싶다면, 혹은 기본 캐릭터(디폴트 폰 클래스)가 아니라 커스텀 캐릭터를 소환하고 싶다면 프로젝트 세팅에서 프로퍼티를 수정할 수 있다.

※ 단, 여기서 바꾸면 모든 레벨에 적용된다. 특정 맵만 바꾸고 싶다면 아래의 월드세팅으로 가야한다.

월드 세팅에서 해당 맵(월드) 만 다른 게임 모드를 사용하도록 오버라이딩 할 수 있다.(프로젝트 세팅에서 바꾸면 전체 적용)

혹은 빛을 환경 라이트 믹서로 설정 할 수도 있다.(디렉셔널 라이트 없는 상태에서 시작. 추가한 상태라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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