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모션캡처 슈트를 입고, Rokoko Studio를 사용해서 애니메이션 클립.fbx를 잔뜩 찍었다.(슈트의 착용감은 별로)
여러가지 동작을 녹화한 이후, 우측 상단의 Exports를 통해 fbx 파일을 만든다.
또, 이렇게는 동작만 가져온 셈이 되므로, 움직일 캐릭터가 있어야한다.
위의 캐릭터를 사용해 진행하자. 다운받은 링크는 위와 같다.
※ Rokoko Studio에서도 캐릭터 모델링을 불러와서 진행할 수는 있지만, 유료버전에서만 사용 가능한 기능이므로 유니티에서 두 파일을 Import하여 실행한다.
애니메이션 클립 파일과 모델링.fbx파일을 모두 가져온 이후 해야하는 것은 Rig에서 Humanoid로 변경해주는 것. 이걸 해야 인간형태로 찍은 뼈대와 연동할 수 있다.
그 이후는 아바타 컨트롤러를 생성해서 각 클립이 아바타에 대해 잘 동작하는지 확인. 어색한 부분은 애니메이션을 열어 하나하나 수정해주어야 한다.
유니티 에디터 내에서 수정하는 방법이다. 애니메이션 클립과 Scene에서의 모습을 가져다댄 다음, 각 클립의 부분별 회전을 따로 해서 수정해주는 방식이다. 위의 사진에서 중지를 피면 아래처럼 변한다.
LeftHand의 Middle.1, .2, .3의 값을 1로 수정하여 손가락을 핀 모습. 이 부분을 이용하여 신체가 다른 신체를 뚫고 움직이는 어색한 부분만 수정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페이스 캡쳐까지 진행했다면, 눈알이나 표정 등도 수정이 가능하다.